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라오스에 대한 것-1편 About Laos-1

by 즐겁게라온 2022. 3. 3.

꽃보다 청춘의 여행지로 유명한 느리게 살기의 대표 여행지 라오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라오스에 대한 것-1편 About Laos-1

라오스 국기

청춘의 여행지 라오스에 대해

'라오스'로 잘 알려진 나라의 정식 명칭은 '라오 인민 민주 공화국'입니다. 이 나라는 수도 비엔티안과 함께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인도차이나 반도의 내륙 국가입니다. 라오스의 국기는 1975년 파테 라오라는 좌익 전선이 오랜 내전에서 승리하면서 제정되었습니다. 빨간색은 혁명 기간 동안 인민의 피를, 파란색은 번영을, 흰색은 공산 정부와의 단결뿐만 아니라 메콩 강 위를 비추는 보름달을 나타냅니다. 라오스의 국기는 별이 없는 공산주의 평지의 드문 예이기도 합니다.

 

서쪽으로 라오스, 태국, 미얀마의 동쪽에 베트남과 캄보디아, 북쪽으로 중국이 있어 동남아시아의 유일한 내륙 국가입니다. 라오스는 약 23만 km²의 면적을 가진 세계에서 82번째로 큰 나라로 남한과 북한이 합친 면적(22만 km²)보다 약간 큽니다. 2019년 현재 라오스에는 약 700만 명의 인구가 살고 있는데, 이는 한국의 주요 대도시인 부산, 대구, 광주의 인구를 합친 것과 비슷합니다. 2017년 기준 라오스의 연간 총 GDP는 약 170억 달러입니다.

 

이것은 라오스를 전 세계적으로 112위에 올려놓았고, 같은 기준을 공유하는 나라는 보츠와나와 세네갈입니다. 라오럼족이 인구의 50%를 차지하고, 라오띠웅족은 약 30%를 차지하며, 라오 성족은 10%를 차지하며, 그 외에도 소수민족들이 많이 살고 있습니다. 공용어는 라오스어이지만, 프랑스 문명의 영향으로 프랑스어가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구의 90%가 히나 야나 불교를 믿으며, 나머지는 토착 종교와 기독교의 일부를 믿습니다.

라오스의 역사입니다

라오족은 8세기부터 중국 남부에서 남쪽으로 전진하기 시작했고, 14세기 초까지 므앙이라는 가족 정치 체제 아래 살았지만 통일 왕국을 건설하지 못했습니다. 라오스 사람들은 오늘날의 태국 근처에 란나 왕국을 세웠고, 루앙프라방 근처에 란샹 왕국을 세웠습니다. 란나 왕국의 쇠퇴와 함께 1353년에 세워진 란상 왕국은 라오스를 대표하는 왕국이 되었습니다.

 

'백만 마리의 코끼리'라는 뜻을 가진 란샹 왕국은 한때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가장 큰 왕국 중 하나였지만 왕위 계승과 외세의 외부 침략을 둘러싼 내홍으로 쇠퇴했습니다. 18세기 초에 급격히 쇠퇴한 란샹은 북쪽의 루앙프라방 왕국, 중앙의 비엔티안 왕국, 남쪽의 참파삭 왕국으로 나뉘었습니다.

 

1860년대부터, 인도차이나 반도에 대한 프랑스의 침략이 시작되었고, 프랑스는 베트남과 캄보디아 지역을 식민지화했습니다. 당시 라오스의 땅은 태국의 지배하에 있었기 때문에 프랑스는 태국 정부와 조약을 맺고 라오스를 장악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말기에, 프랑스 통치하의 인도차이나 반도의 땅은 일시적으로 일본에 의해 정복되었지만, 일본이 패하자 그들은 다시 프랑스의 지배로 돌아갔습니다.

 

1953년 프랑스가 베트남과의 전쟁에서 패하자 자연스럽게 라오스의 독립이 승선했고, 같은 해 10월 라오스는 프랑스-라오스 조약을 체결하며 입헌군주국으로서의 독립을 이룩했습니다. 그러나 독립 이후 국내 정치는 22년 동안 더욱 혼란스러워졌습니다. 베트남, 중국, 소련 등 공산주의 국가들은 라오스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라오스 인민혁명당(LPRP)을 지지했고, 미국과 태국은 라오스의 공산화를 저지하려 했습니다.

 

그와 함께 인도차이나 전쟁의 영향을 받아 라오스에서는 내전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1973년 1월 미국과 베트남이 파리평화협정에 가입하고 베트남 주둔 미군이 철수하면서 라오스에서도 휴전협정이 체결되고 연립정부가 구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좌파인 라오스 애국전선이 다시 정권을 잡고 인민 민주공화국을 선포하면서 600년의 군주제는 막을 내렸습니다.

 

나미비아에 대한 것-2편 About Namibia-2

나미비아에 대한 것-1편 About Namibia-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