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보다 청춘의 여행지로 유명한 느리게 살기의 대표 여행지 라오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라오스에 대한 것-2편 About Laos-2
라오스 정치와 경제
1975년 북베트남의 승리로 베트남 전쟁이 끝나면서 라오스가 공산화되면서 오늘날의 라오스 인민 민주공화국이 수립되었습니다. 라오스는 라오스 인민혁명당(LPRP) 이외의 정당은 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일당제의 사회주의 국가입니다. 국가원수이자 군 최고사령관인 대통령은 막강한 권한을 부여받는데 상원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임명되며 임기는 5년입니다. 2019년 라오스의 대통령은 분냥 보라치스로 2016년부터 대통령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집행부의 수장인 국무총리는 임기가 5년이고, 원로원의 동의를 얻어 대통령을 임명합니다. 총리는 그 나라의 행정 업무를 총괄합니다. 국회는 정족수 132명으로 구성된 단일의원제입니다. 정당은 한 곳뿐이지만, 상원의원은 직선제를 통해 지명됩니다. 마찬가지로 임기는 5년입니다. 라오스는 세계에서 가장 개발이 덜 된 나라이며 동남아시아에서 경제 규모가 가장 작습니다.
오랜 내전으로 인해 나라의 빈곤한 상황과 함께, 국토 대부분이 산악지대이고 따라서 산업화되었기 때문에 경제 발전이 저해되었습니다. 기반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습니다. 석탄, 철, 구리, 납, 주석 등 지하자원이 풍부하지만 주석만이 제대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풍부한 천연자원이 잘 이용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라오스의 경제는 농업이지만, 황무지로 인해 생산량마저 저조합니다.
어려운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라오스는 라오스 맥주회사(LBC)를 설립했습니다. 1973년 외국 회사의 투자입니다. LBC는 현재 라오스에서 맥주와 미네랄 워터를 생산하는 가장 앞선 회사로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전 세계로 라오 비어가 수출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라오스는 메콩강의 엄청난 수량과 빠른 물살이 생산한 전력을 태국과 베트남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관광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관광명소 개발, 각종 행사 개최 등 관련 인프라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라오스의 자연과 문화
라오스는 인도차이나 내륙에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고 동남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육지로 둘러싸인 나라입니다. 중국에서 남쪽으로 오는 안남 산맥은 국토의 80%가 산, 언덕, 고원으로 이루어져 있어 국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열대 우림은 국토의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라오스는 열대 몬순 기후로 덥고 습하며 연간 기온은 약 28℃입니다. 평균 38℃에 이르는 4월에 가장 덥고, 최저기온이 가장 낮은 12월에는 평균 15℃ 정도입니다.
스콜 폭우가 잦은 5월부터 9월까지의 우기이고, 10월부터 4월까지의 건기입니다. 종교를 금지하는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과는 달리, 그것은 흥미롭게도 불교를 받아들입니다. 불교는 1947년 헌법에 의해 국교가 되었습니다. 국가의 경축뿐만 아니라 성년, 혼례, 장례, 제사를 포함한 모든 개인적인 의식은 불교 의식으로 행해집니다. 하지만 불교를 제외한 다른 종교는 배타적이어서 다른 종교를 전파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각 마을의 불교 사원들도 전통적으로 주민들을 교육하는 일을 맡았기 때문에, 라오스 승려들은 사회에서 가장 존경 받는 계층으로 여겨집니다. 라오스는 아름다운 자연과 다양한 여가 활동, 역사적 유적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라오스의 가평'이라는 별명이 있는 뱅비엥에서는 카약이나 튜빙 등 다양한 수상레저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라오스 북부의 관광도시인 '푸른 라군' 루앙프라방이라는 아름다운 청록색 물줄기에서 다이빙과 수영을 할 수 있으며, 수많은 고대 사원과 다양한 볼거리를 볼 수 있어 라오스 투어의 핵심입니다.
1995년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고, 2008년 뉴욕타임스 '2008년 가야 할 53곳'에 1위로 오른 뒤부터는 전 세계 배낭 여행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루앙프라방의 가장 매력적인 점은 사람들의 편안하고 평화로운 생활 방식입니다. 마음이 급한 여행자들은 곧 느린 삶에 동화되어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포커 챔피언인 제리 양
가족은 1970년대 공산 정권이 집권하자 이웃 나라 태국으로 탈출해 난민촌에 4년 동안 머물렀던 흐몽족 출신입니다. 그가 난민촌에 있는 동안, 그는 영양실조로 형제자매를 잃었고 제리 양 또한 배고픔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삶을 포기하지 않았고 미국으로 건너갈 절호의 기회를 잡았습니다. 그는 마치 다시 태어난 것처럼 미국에서 공부에 집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미래를 위해 완전히 시간을 투자했고 우수한 성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퍼시픽 유니언 칼리지에 입학하여 생물학을 전공했습니다. 제리 양은 후에 인간 심리학에 매료되었고 트리니티 대학원에서 건강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어느 날, 그는 우연히 TV에서 포커쇼를 보고 열심히 하면 포커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는 굳은 결심을 하고 2005년 수입의 5%만 사용하겠다고 약속한 후 단 두 권의 책으로 포커의 세계에 뛰어들었습니다. 2년 후인 2007년, 제리 양은 6,358명의 경쟁자를 물리치고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포커 월드 시리즈 챔피언이 되었고 상금은 8,250,000달러였습니다. 제리 양은 상금 100만 달러 이상을 기부했고 지금도 기부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