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리타니에 대한 것-2편

by 즐겁게라온 2022. 12. 15.

사하라 투어로 유명한 여행지중 하나인 모리타니의 문화와 자연환경 그리고 모리타니를 대표하는 인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리타니에 대한 것-2편

모리타니의 문화와 자연환경

서아프리카 지역의 한 부분인 모리타니는 대서양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이 나라는 서사하라, 알제리, 말리, 세네갈과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모리타니는 우리나라보다 10배 정도 넓은 땅을 갖고 있지만 비옥한 세네갈강 유역을 제외하면 국토의 60% 이상이 사막으로 사하라 사막이 점차 바다 방향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는 전국 곳곳에 존재하며, 동부 내륙 일부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해발 300m 이하 평지입니다. 모리타니는 넓은 영토 때문에 매우 다양한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덥고 건조한 사하라 기후 지역은 나라의 절반 이상을 덥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연평균 강수량이 150mm 미만으로 매우 건조하고 낮과 밤, 여름과 겨울의 기온 차가 극심합니다. 동시에 대서양은 대서양에서 불어오는 무역풍의 영향을 받고, 일 년 내내 20~30도 정도의 비교적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수량은 사막 기후보다 더 풍부합니다. 수도 누악쇼트는 이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모래밭 위에 건설된 계획된 도시입니다. 인구의 4분의 1이 이곳에 살고 있습니다.

 

이슬람교를 국교로 채택하고 있는 모리타니는 세계 4개의 이슬람 공화국 중 하나일 뿐입니다. 이것 때문에, 매우 엄격한 종교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모리타니 사람들에게 다른 종교가 전파되는 것은 엄격히 금지돼 있는데, 잡히면 즉시 추방됩니다. 실제 헌법에서는 모리타니 국민이 다른 종교로 개종하면 3일간 회개의 시간을 주고, 다시 개종하지 않으면 사형을 선고합니다. 뿐만 아니라 모리타니는 빈부격차와 함께 인종차별이 매우 심각합니다.

 

특히 모리타니는 현대에도 노예제도가 남아 있는 나라입니다. 1981년, 그들은 세계에서 가장 늦게 노예제도를 폐지했고, 2007년, 노예제도 금지법이 공식적으로 통과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사회 분위기가 노예제를 당연시하는 상황에서 대중의 인식은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인구의 약 20%, 600,000명이 실제로 노예로 추정됩니다. 대부분의 노예는 이슬람을 믿지 않는 흑인입니다.

모리타니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

모리타니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은 압데라흐만 시사코입니다. 그는 모리타니 출신의 영화 감독입니다. "행복을 기다리며"라는 영화를 통해, 그는 2002년 칸 영화제에서 국제 비평가 협회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는 1961년 모리타니아의 키파에서 태어났습니다. 태어난 직후, 그는 가족들과 함께 말 리로 떠났습니다.

 

말리에서 중학교를 마친 후, 그는 1980년에 어머니의 나라인 모리타니로 돌아왔고, 1983년부터 러시아 모스크바에 있는 국립 영화 학교 VGIK에서 그는 1989년까지 5년 동안 촬영을 공부했습니다. 졸업작품으로 제작된 이 영화는 1989년 칸 국제 영화제에서 상영되었습니다. 일찍부터 재능을 인정받은 시사코는 프랑스에 정착해 본격적으로 영화계에 진출했습니다.

 

이후 시사코는 지속적으로 시나리오를 쓰고 연출을 해왔고, 1998년에는 감독, 각본, 주연을 맡아 '지구 위의 삶'이라는 영화에 출연하며 예술영화계에서 인정받는 감독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모리타니 해안의 아름다운 마을에 와서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삶에 매료된 우울한 젊은이에 관한 그의 영화는 2002년 칸 영화제에서 국제 비평가 협회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그의 이름을 전 세계에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2014년 그의 다섯 번째 장편 영화인을 통해, 그는 칸 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 후보에 올랐고,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했습니다. 게다가, 이 영화는 많은 국제 영화제에서 큰 찬사를 받았고, BBC가 선정한 21세기 최고의 영화 100편 중에서도 36위에 올랐습니다.

 

아프리카의 현실과 아름다움을 모두 보여주는 영화를 작업함으로써 그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영향력 있는 사람들 중 한 명으로 여겨집니다. 아프리카의 대표적인 영화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해온 그는 2009년부터 10년간 모리타니의 무하마드 울프 압델 아지즈 회장의 문화관광 고문으로 활동했습니다.

 

모리타니에 대한 것-1편

 

모리타니에 대한 것-1편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여행자들에게 매력적인 여행지는 아니지만 사하라 투어로 유명한 모리타니의 역사와 기본소개, 그리고 정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리타니에 대한 것-1편 모

raoneat.tistory.com

리히텐슈타인에 대한 것-1편

 

리히텐슈타인에 대한 것-1편

리히텐슈타인은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유럽 중부지역 중에 한 나라입니다. 세계에서 6번째로 작은 나라로 알려져 있으면 대한민국의 성남시와 그 면적이 비슷하다고 알려

raoneat.tistory.com

몰도바에 대한 것(1)

 

몰도바에 대한 것(1)

루마니아와 우크라이나에 둘러 쌓인 몰도바, 한 달 전 우리나라와 축구경기를 치른 몰도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몰도바에 대한 것-1편 1. 몰도바를 소개합니다. "몰도바"로 알려진 나라의

raoneat.tistory.com

 

댓글